인사말
]전통공예비엔날레 > 인사말
2021진주전통공예비엔날레를 열며
여러분 반갑습니다. 진주 유네스코 창의도시 운영위원장 정병훈입니다.
먼저 2021년 11월 유네스코 창의도시 진주에서 진주전통공예비엔날레를 개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행사는 진주시의 창의도시 사업을 실행하기 위해서 2018년 설립되었던 진주창의산업진흥회가 2019년부터 준비해 왔고,
2020년 7월 발족한 진주문화관관광재단이 이를 이관받아 주관합니다.
진주시가 이 행사를 개최하는 데는 세 가지의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 2019년 11월 공예 및 민속예술 분야에서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지정된 진주시의 공예분야 문화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것입니다.
국내외 최고 수준의 전통공예 작품들을 진주에서 전시하고 감상하는 일은 진주공예를 산업화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둘째, 공예 및 민속예술 분야 유네스코 창의도시 서브 네트워크의 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행사는 공예분야 창의도시들이 가진 지식과 경험, 그리고 실천을 공유하는 플랫폼이 됨으로써 진주 공예를 국제화할 것입니다.
셋째, 진주 공예인들의 창작기반을 조성하고, 창의성을 제고하며, 국제적인 수준에서 전통공예를 현대화하는 노력을 진작하기 위한 것입니다.
진주 공예의 역사성에 실용성과 현대성을 부가함으로써 전통공예를 현대화하는 실험들이 진행될 것입니다.
공예를 사랑하시는 진주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유네스코 창의도시의 공예인들을 비롯하여 전세계 공예인들의 응원을 기대합니다.
2021진주전통공예비엔날레 기획위원장
정병훈